급등주 포착 실수를 줄이는 5가지 방법

급등주 포착하는 방법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급등주를 잘 찾아서 매매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등주를 포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급등주를 포착하는 데에 필요한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성장 업종과 기업을 선택하기

급등주 포착방법 중 첫번째는 대부분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에 부응하는 업종과 기업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바이오, 의료, 원격 교육, 콘텐츠 등의 업종이 급성장했습니다. 이런 업종에서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기업들이 급등주의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제 환경 변화에 취약하거나 뒤쳐지는 업종과 기업은 급등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항공, 여행, 호텔, 레저 등의 업종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런 업종에서는 부실이나 적자가 늘어나는 기업들이 많으므로, 급등주를 찾기 힘듭니다.

부실기업에서 우량기업으로 전환한 종목을 찾기

급등주는 때때로 부실기업에서 우량기업으로 전환한 종목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에 구조조정과 혁신을 통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므로, 급등주를 잡는 데에 유리합니다.

반대로, 우량기업에서 부실기업으로 전환한 종목은 급등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노키아는 2000년대 초반에 세계 최고의 휴대폰 기업이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에 밀려 부실화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므로, 급등주를 찾기 힘듭니다.

보합권을 유지하며 오랫동안 못오른 종목을 찾기

주식투자노트에서 월1만원이면 알짜종목을 매일3번, 콕! 찍어드립니다.

 

상담 신청하기
»

 

 

급등주 포착에는 때때로 보합권을 유지하며 오랫동안 못오른 종목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주가가 10만원대에서 15만원대 사이에서 횡보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와 신사업 진출 등으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폭발하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급등주를 잡는 데에 유리합니다.

반대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은 급등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셀트리온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주가가 10만원대에서 30만원대까지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바이오 업종의 조정과 경쟁사의 부상 등으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과열되거나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급등주를 찾기 힘듭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분석하여 세력의 움직임을 감지하기

급등주 포착은 대부분 세력이 매수하는 과정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급증합니다. 예를 들어, 베셀은 2021년 6월 3일에 거래량이 전날보다 300% 이상 증가하고, 거래대금이 100억원 이상이 되면서 주가가 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세력의 매수세가 강하므로, 급등주를 잡는 데에 유리합니다.

반대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줄어드는 종목은 급등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휴림로봇은 2021년 6월 3일에 거래량이 전날보다 50% 이상 감소하고, 거래대금이 10억원 미만이 되면서 주가가 5%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세력의 매도세가 강하므로, 급등주를 찾기 힘듭니다.

급등주 포착

차트를 분석하여 주가의 지지와 저항을 파악하기

급등주는 대부분 차트상에서 의미있는 지지와 저항을 돌파하는 과정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서연탑메탈은 2021년 6월 3일에 120일선과 240일선을 돌파하면서 주가가 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므로, 급등주를 잡는 데에 유리합니다.

반대로, 차트상에서 의미있는 지지와 저항을 못돌파하는 종목은 급등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휴림로봇은 2021년 6월 3일에 120일선과 240일선을 못돌파하면서 주가가 5%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런 종목은 장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므로, 급등주를 찾기 힘듭니다.

이상으로 급등주 포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이 글이 급등주포착 하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thought on “급등주 포착 실수를 줄이는 5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