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게임체인저 삼성전자 유리기판 관련주

삼성전자 유리기판 게임체인저 되나?

삼성전자의 유리기판 반도체 희소식과 삼성전자 유리기판 관련주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리기판 관련주

유리기판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면, 태양전지 등 다양한 응용 분야의 기반이 되는 소재로, 주로 소다석회 유리, 붕규산 유리 또는 석영으로 구성되며, 고강도, 고내열성 및 내화학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유리기판 관련주 기업들

1. 와이씨켐: 반도체 공정 재료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유리 반도체 기판 소재를 개발해 상용화한 기업입니다.

2. 필옵틱스: OLED 디스플레이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첨단 자동화장비를 제작 및 공급합니다.

3. SKC: 리튬이온 2차전지 소재인 전지박, PO 등을 생산, 판매하며, 반도체 글라스 기판 투자사 앱솔릭스를 통해 글라스 기판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4. 켐트로닉스: 전자 및 화학사업을 영위하며, 유리기판 관련 산업에서도 활동 중입니다.

액침냉각 관련주 바로보기

삼성전자 유리기판 사업전망

유리기판 시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면 및 태양 전지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광범위한 전자 산업으로 인해 가장 큰 지역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CAGR) 5.7%로 성장하여 2.9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의 유리기판 사업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기는 2026년까지 유리기판을 본격적으로 양산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는 기존 플라스틱 기판에 비해 더 미세하게 회로를 새기면서 두께를 줄일 수 있고, 열에 강한 장점을 가진 유리기판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것입니다.

삼성전기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과 함께 유리기판 공동 연구개발(R&D)에 착수했으며, 이는 반도체와 기판 결합에 대한 노하우와 유리 공정 기술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삼성전기는 CES 2024에서 유리기판을 공개하며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유리기판 관련주 AI 반도체를 패키징하는데 사용되며, 아직 양산에 성공한 사례가 없어 ‘무주공산’인 상태입니다. 삼성전기가 시장을 선점하게 되면, 반도체 수탁생산과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중심으로 AI 반도체 사업을 키우는 삼성전자에게도 큰 이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리기판은 반도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로 여겨지며, 특히 고성능 컴퓨팅(HPC)에 필수적인 차세대 캐퍼시터 생산에도 유리한 소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이러한 유리기판을 활용하여 서버, AI 등의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유리기판 관련주와 전망에 대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계발과 양산이 이루어지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볼것으로 예측합니다.

 

 

1 thought on “반도체 게임체인저 삼성전자 유리기판 관련주”

Leave a Comment